티스토리 뷰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관련 주식들이 최대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 


2015년 7/31에 크게 떨어졌던 시기를 제외한다면 저점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매우 낮은 주가이다. 하지만 '저점'이라는 표현은 미래에 다시 상승할 것이라는 보장이 있어야만 저점이라는 표현이 사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닌가?


오늘은 오늘(6월 27일)에 현대자동차 주식 , 현대차우 주식을 매수하려는 사람들에게 중립적인 위치에서 의견을 제시하려 한다.


배당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현대자동차는 지난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았다가 각종 의결권 자문사의 연속된 반대의견 몰매를 맞고 나서 현재 다시 재정비중이다. 향후 2~3개월 내에 다시 한 번 개편안을 가지고 나올 것이라는 예측이 있지만, 확실할 순 없는 일이다. 일단 개편안은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했다시피 현대모비스가 사실상의 지주사 역할을 하게 되고 그 밑의 현대자동차 그리고 현대자동차가 지분을 가진 수많은 회사들로 지배구조를 정리하려는 계획을 발표했다. SK의 사례를 보았을 때, 현대모비스의 의결권이 현대자동차 그룹의 입장에선 더 중요한 상황이다. 

 즉 의결권을 가질 수 있는 보통주와 우선주를 생각해보았을 때 의결권이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진 현대자동차 보통주의 가치가 비교적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현대자동차 주주가 될 이유는 없어지는 걸까? 아니다, 대신에 배당이라는 부분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실제로 얼리엇은 현대자동차 그룹 개편안에서 모비스가 지주사가 된다는 점을 존중하면서도 현대자동차의 배당 대폭 확대를 요구하였다. 지주사가 되는 걸 인정할테니 돈을 풀어라 라는 의미이다. 이런 점에서 개편안이 크게 바뀌지 않는 이상 배당을 위한 상대적인 매력도는 우선주가 더 큰 편이다. 


 다음으로 생각되는 기회는 산업 사이클에 관련된 것이다. 모든 산업들이 그러하듯 산업마다 사이클이 존재한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엔 현재 다소 침체되었다는 이야기를 듣는데, ( 세계 시장을 보면 아니라고 생각되지만, ) 이런 산업의 사이클에 호황이 돌아온다면 현대자동차의 주식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이다. 또한 현대자동차가 싸드 보복으로 크게 피해를 입은 중국시장도 사드보복 완화를 계기로 시장점유율 및 사업 퍼포먼스가 향상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배당을 노리고 매수했을 경우 아쉽게도 기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위협도 많다. 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은 갈수록 하락하고 있다.

2018/06/10 - [Investment/Stock] - 미국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정리 (년간, 월별) )

점유율마저 하락하고 있는 마당에 만일 트럼프의 자동차 관세 장벽까지 실현된다면 현대자동차에겐 너무나도 큰 위협이 될 것이다. 

 두번째는 만일 오늘 (27일) 매수한다면 더 주의할 것이 있다. 바로 배당락일이다. 매수함으로써 중간배당 대상자가 되지만 내일 배당락일에 지금보다 더욱 더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한다면 그만큼 골치아픈 것이 없다. 지금도 충분히 저렴해보이는 저 가격도 어쩌면 고점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은.... 큰 손들의 투자심리 부분이다. 현대자동차의 투자매력도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어보인다. 2013년 고점을 계기로 꾸준히 -성장을 해온 주가 그리고 더 기다려봤자 밝은 전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하고 미래에 어떤 포지셔닝을 할 것인지 보여주지 않고 있는 경영진, 많은 외국인들은 이 상황에 맞춰서 떠나고 있다.





기회

 위협

 얼리엇의 배당 요구로 배당 확대 가능성

 배당락일에 현재의 주가 낙폭 수준보다 더 큰 수준으로 낙폭할 수 있음.

 자동차 산업 사이클의 회복으로 실적 향상

 시장 경쟁력을 잃어가는 현대자동차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복구

 떠나가는 주요 투자자들



지금 현대자동차의 주식은 과거 5년 정도를 비교해보았을 때, 매우 저렴하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내재가치가 그만큼 낮아져서 그에 합당한 주가를 드디어 찾은 것인지, 아니면 시장의 Overreaction인지 현명한 투자자들의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개인적인 의견은 "Hold"이다. 가지고 있다면 굳이 팔 필요까진 없고, 없다면 많은 금액을 투자하지 않는 것이 나아보인다. 높아지는 금리, 무역전쟁, 실제로 낮아지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투자매력도, 높아져가는 변동성 


투자에선 수익을 내는 것보다 불필요하게 잃지 않는 것을 막는 것이 더 중요하다.


2018/06/11 - [Investment/Stock] - 중간배당 실시 주식, 중간배당주의 세금을 고려한 단기 이익 실현 전략

2018/06/02 - [Investment/Stock] - 배당락, 배당락일이란? 중간배당, 배당에서 주의하자!

2018/05/24 - [Investment/Stock] - 현대자동차 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초안 포기, 개편안의 방향에 관한 의견

2018/05/22 - [Investment/Stock] -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포기, 향후 시나리오는?

2018/05/18 - [Investment/Stock] - 현대자동차그룹, 현대모비스 지배구조 개편에 관한 투자 의견 ( 앨리엇을 중심으로 )

2018/05/21 - [Investment/Stock] - 현대모비스 합병 반대 자문사 자문사 의견 분석 - 1편, 한국기업지배구조원(CGS)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