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 경제는 지난달까지 107개월 경기 확장 기록을 세웠습니다. 미국 역사상 두 번째 긴 기록입니다. 성장세가 내년 7월까지 이어지면 역대 최장 기록(1991~2001년 사이 120개월)을 깨게됩니다.

이처럼 경기 확장 사이클이 10년째로 돌입하자 미국에선 경기 논란이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일부 경제학자들은 10년이 넘는 사이클이 지속되기는 힘든 만큼 언제라도 경기가 꺾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워렌 버핏이 미국 경제가 더 호황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습니다.

버핏은 7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경제의 확장세는 드문 형태이며 앞으로도 몇년 이상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지금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경제는 정말 강하게 느껴진다"면서 "우리가 6회에 있다면 이제 강타자가 타석에 들어선 셈"이라고 말했다. 야구로 치면 경기 사이클은 후반기로 가고 있지만, 아직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겁니다.

다만 버핏은 단기 예측은 피했습니다. "난 향후 2~3 년을 예측하는 건 잘하지 못한다. 그렇지만 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미국이 지금부터 10년, 20년, 30년 후 지금보다 훨씬 앞서있을 것이란 건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버핏은 "지금 당장 기업들은 좋고, 거기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버핏은 강한 경제가 반드시 주식 매수의 좋은시기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경고했습니다.

버핏은 "주식에 대한 결정은 현재의 비즈니스 전망과 무관하게 해야한다"며 "앞으로 6개월이나 1년 뒤 뭐가 올 것이라고 생각해 그를 근거로 주식을 사야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습니다.

함께 인터뷰에 나선 제이미 다이먼 JP모간체이스 최고경영자(CEO)도 버핏의 견해에 동의했습니다. 다이먼은 "내가 경제를 보면 지금 정말 위험이 될만한 것은 없다"면서 "기업인들의 자신감과 소비자 심리는 최고 수준이며 시장은 활짝 열려 있고 주택 공급이 부족해 모기지 크레딧은 좀 더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두 사람은 경제 지표가 계속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애틀랜타연방은행의 'GDPNow'에 따르면 2분기 미국의 성장률이 4.5%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항상 높게 점치는 지표지만 성장세가 강하다는 건 사실입니다. 또 5월 실업률은 18년만에 최저 수준인 3.8%로 떨어졌습니다.


기사 원문 : http://m.news.naver.com/read.nhn?aid=0003957179&oid=015&sid1=101



----------------------------


한국이 그에 맞게 호황인지는 모르겠지만, 전 세계 혹은 미국을 보았을 때엔 정말 호황임이 확실해보인다. 하지만 늘 경제라는 건 Up and Down을 가진 사이클이 있으므로 호황시기일 수록 투자 측면에선 주의해야 하는데, 언제든지 Bull market에서 Bear market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렌 버핏의 인터퓨 중에 핵심은 이 문장이다. 강한 경제가 반드시 주식 매수의 좋은 시기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투자자는 주식이 활황을 띠고 있을 때 주식을 매수한다. 하지만, 매수는 좋았으나 매도를 하지 활황시기에 매도를 하지 못한느 경우가 많다. 결국 주가가 떨어지고 나서 매도하는 경우가 더 많다는 이야기이다.  아직 여러 경제지표들을 기반으로 분석해봤을 때 주식 시장에는 기회가 더 많아보이고 미국의 경제가 더욱 더 팽창하고 그것을 막을 만한 위험요소가 보이지 않는다. 근데... 저 표현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실제로 없다는 것과는 다른 의미이다. 중요한 건 많은 경제 위기나 공황 상황에 앞서서도 많은 경제 전문가들은 이런 위험 시그널을 보지 못하였다. ( 몇몇의 훌륭한 투자자 및 경제인을 제외하고 ) 그저 실제 위기가 들이닥치고 난 후에 그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분석하였을 뿐이다. 현재도 어떤 위험시그널이 오는지 보지 못하고 달려가고 있는 것일 수도 있기에 그에 대한 염려가 있다면 보수적인 투자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마땅하다.    



2018/06/04 - [Investment/Stock] - KOSPI 중간배당 기업 및 중간배당 시가수익률 정리(삼성전자 S-Oil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대교 코웨이 하나금융지주)

2018/05/27 - [Investment/Stock] - 개인투자자가 고점매수 저점매도를 하는 이유

2018/05/25 - [Investment/Stock] - 현대차 모비스 기아차 주가 폭락, 높아져가는 시장의 압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