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래를 보고 로봇스타 보통주에 투자해놓은 많은 투자자들에게 너무나 기쁜 소식이 생겼다. 바로 LG가 로보스타의 지분을 취득한 것.


내년 말까지 33.3%까지 취득한다고 한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엄청난 관심과 시장에 풀려있는 갈 곳 없는 자금들의 투기적 관심까지 한 몸에 받아서 로보스타는 주식시장에서 하이라이트를 받을 예정이다.


그런데... 과연 이러한 기쁜 소식이 이 소식을 접하고 내일 들어가게 될 주주들에게도 좋은 것일까? 


이전에도 말했듯이 (개인투자자가 고점매수 저점매도를 하는 이유(http://softconsultant.tistory.com/17) 참조)  개인투자자들은 이러한 이슈에 반응하여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아 4차 산업혁명이니까 이런 주식을 사야지' , '엘지가 투자했다면 믿을만 하겠지'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구매를 시작하는데, 그 투자는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시장은 항상 Over-reacting하기 때문에 주가는 조금 더 상승할 여력이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까지 상승할지 , 혹은 조금 상승한 후 곧바로 폭락할지에 대해선 예측이 불가능한 부분이며 역사적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hot한 주식들은 불꽃과 같이 활활 타오르다가 불꽃이 꺼지는 것처럼 순식간에 붕괴되었다.


로보스타는 굉장히 매력적인 회사이다. 하지만 그 매력도가 비싼 가격에 그 주식을 사도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분석해보면 LG는 로보스탁 주식을 195만주를 536억에 매수하였다. 아주 단순하게 1주당 얼마에 구매했는지 계산기를 두들겨보면 대략 27487원에 구매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가는 36250원이다. 그냥 구매함으로써 벌써부터 32%에 가까운 평가차익을 얻고 시작하는 성공적 투자에 LG는 성공하였다.


지금 시장이 가지고 있는 기대만큼 혹은 기대보다 더 큰 성장을 이루는 것도 충분히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신중한 검토도 반드시 같이 행해지고 난 후에 투자가 결정되어야 한다.


*1999년에 설립된 로보스타는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디스플레이, 반도체, 자동차 등의 생산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카라로봇, 원통좌표로봇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LG전자, 삼성전자 및 계열사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산업, IT 및 전기전자 산업, 반도체 산업과 만도. 현대/기아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분야에 고객사들을 가지고 있다. (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등 )





---------- 수정사항

로보스타의 차트를 보면서 내부자거래가 의심된다는 제보가 있어, 이 부분에 스터디 중입니다. 만약 그렇다면...혹시 모를 법적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으니 구매에 유의하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